내외경제

더보기공지사항
    더보기칼럼·기고
    HOME > 종합뉴스 > 경제

    유라이크코리아,소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된 생체데이터 첫 공개

    - ’라이브케어’(LiveCare), 소 코로나바이러스 증상 초기에 잡아내다

    권순억|2020-04-10
    글자 크게글자 작게인쇄하기메일로 보내기스크랩
    ▲ 국내에 처음 공개된 소 코로나바이러스성 질병 조기감지 사례 (사진제공=유라이크코리아) 
    ▲ 유라이크코리아 김희진 대표는 “야생동물과 가축, 인간으로 이어지는 감염의 연결고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국내와 일본 등 ‘라이브케어 바이오캡슐’을 투여한 목장에서 소 코로나바이러스에 걸린 소를 조기 발견하여 치료한 사례를 생체데이터와 함께 공개케 되었다”고 밝혔다.
    스마트축산 전문기업인 ㈜유라이크코리아(ulikekorea co. ltd, 대표 김희진)가 소 코로나바이러스 질병에 걸린 실사례 생체데이터를 10일 국내 최초로 공개해 화제다.

    유라이크코리아 김희진 대표는 “야생동물과 가축, 인간으로 이어지는 감염의 연결고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국내와 일본 등 ‘라이브케어 바이오캡슐’을 투여한 목장에서 소 코로나바이러스에 걸린 소를 조기 발견하여 치료한 사례를 생체데이터와 함께 공개케 되었다”고 밝혔다.

    코로나바이러스과(Coronaviridae)에 속하는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 외에도 소, 돼지, 말 등 동물과 조류를 감염시켜 질병을 유발하는 바이러스군으로, 현재 국제적 비상상태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다른 분류이지만 돼지, 소 등 우리 인간과 밀접한 가축에게도 소화기 및 호흡기 질환 등을 유발한다.

    김희진 대표는 “가축질병 사전 예측 바이오캡슐인 라이브케어를 투입한 충남 공주 한우농가 48개월령 번식우와 일본 나고야 와규(和牛) 목장 어린 송아지에게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설사 및 고온 증상이 라이브케어 시스템에 의해 발견되었다. 즉시 해열제 처방 후 본격 치료를 통해 증상악화를 사전 차단했다. 특히 와규 어린 송아지는 나흘만에 정상체온으로 회복된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유라이크코리아가 개발한 ‘라이브케어’(LiveCare)는 경구투여형 바이오캡슐(bio capsule)로서, 축우(畜牛, 사육용 소) 입을 통해 투여해 가축의 생체데이터를 실시간 측정하고, 인공지능(A.I.) 기반으로 분석된 결과는 어플리케이션(APP) 및 웹 프로그램을 통해 농가 사용자에게 제공된다.

    실시간으로 측정된 생체데이터는 SK텔레콤의 저전력 장거리 사물인터넷(IoT)인 로라(LoRa: Long Range)망을 활용하여 DB서버로 전송된다.

    특히, 이미 확보된 5억개의 질병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 기반 딥러닝(Deep Learning)을 통해 정밀 분석된 후, 축우에게 발생하는 코로나바이러스 설사증과 유방염, 식체, 폐렴, 유행열 등 질병에 의한 고열 이상감지 및 활동 패턴에 대한 개체 별 발정, 분만 등 건강상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김단일 부교수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은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환절기에 주로 발생하여 동계적리(Winter Dysentery)라 불리는 전염성 높은 축우 질병이다. 보균우의 분변, 오염된 사료 또는 음수섭취로 인해 주로 전파된다. 특히 면역 체계가 미확립된 송아지 시기에 많이 발생하며, 젖소의 유량 감소 및 허약우 상태 지속시 폐사 위험까지 처할 수 있다. 육안 감별이 어려운 코로나 바이러스성 질병의 경우, 생체데이터 분석을 통한 조기 감지 시 질병 증상 악화를 미연에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끝으로 유라이크코리아 김 대표는 “라이브케어는 농가 내 전염병 확산을 사전에 방지하고 항생제 사용 절감 효과가 있다. 유라이크코리아는 5억개 이상의 가축질병 빅데이터를 이미 확보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뿐만 아니라 구제역, 돼지 열병 등 법정 가축전염병 관리에 대한 지속적인 분석을 통해 향후 전세계 가축 대상 전염병 관리 및 추적이 가능한 플랫폼 제공을 목표로 두고 있다”고 밝혔다.

    라이브케어 솔루션은 이미 전세계 특허 출원을 완료하였으며, SoftBank, SK텔레콤, TDC, Microsoft 등 국내외 글로벌 기업들과 긴밀한 협업을 통해 해외시장으로 B2B 사업 확장 중에 있다.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eennp.com/atc/view.asp?P_Index=1303
    기자 프로필 사진

    권순억 (kwonse1@chol.com)

    농협중앙회 문화홍보부
    신협중앙회 농협신협협동조합 상무
    중소기업중앙회 한국부동산사업협동조합 이사
    디지털인쇄협동조합 사업본부대표

    [권순억   |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ieennp.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섹션메인으로인쇄하기메일로 보내기스크랩
    페이스북으로 보내기트위터로 보내기요즘으로 보내기미투데이로 보내기
    현재 의견 (0개) ↑ 추천순 보기  ↓ 반대순 보기
    * 로그인을 한 다음 의견을 등록하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
    제목 등록하기

    내용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