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경제

더보기공지사항
    더보기칼럼·기고
    HOME > 종합뉴스 > 경제

    ㈜시노코리안,상해 란왕그룹(LAN GROUP)과 콰징전자상거래 업무협약 정식 체결

    - 콰징(CBT)을 통한 수출서비스로 중국 시장 수출길 터

    권순억|2019-04-12
    글자 크게글자 작게인쇄하기메일로 보내기스크랩
    ▲ 좌측부터 란왕그룹 대표 차이웨이징과 시노코리안 대표 박영만 
    ▲ 상해 보세구에서 란왕그룹 대표와 시노코리안 대표가 ‘콰징전자상거래 운영합작’을 위한 협약식을 맺는 모습
    기능성화장품플랫폼 ‘월드더마(WorldDerma)’를 운영 중인 중국전문유통기업 ㈜시노코리안(대표 박영만)은 최근 중국 상해보세구에서 란왕그룹(LAN GROUP, 兰王集团, 대표 차이웨이징, 柴卫青)과 정식으로 콰징전자상거래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은 맺고 ‘콰징수출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2일 밝혔다.

    콰징((跨境, Cross-Border Trading)이란 중국정부가 2019년 1월 1일부터 시행한 중화인민공화국 전자상거래법안에 따라 국제 전자상거래 통관방식을 통해 수입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제도이다.

    기존 웨이상(위챗상인) 및 보따리상(따이공) 등 정식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는 행위를 강력 규제하기 위한 법안이기도 하다.

    ‘콰징 전자상거래’의 가장 큰 특징은 위생허가나 인증이 없는 제품들도 중국해관에 선등록을 하게 되면 입고되는 대로 바로 통관과 출고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콰징 통관 방식을 활용하면 K-뷰티 화장품이나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중국 식약청의 위생허가 필요 없이 바로 수입이 가능하고, 전자제품 서비스 인증(CCC)도 면제돼 합법적이면서 안정적인 통관이 가능하다.

    특히, 4월 1일부터 정식 시행한 중국 콰징전자상거래 신정책에 따르면, 한국의 부가세와 비슷한 성격의 증치세가 16%에서 13%로 인하됨에 따라 콰징전자상거래에 매겨지는 종합콰징세가 11.2%에서 9.1%로 파격적으로 인하되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에 따라 중국으로 수출하기를 원하는 기업은 수출경로가 더욱 신속하고 간편화 됐으며, 중국소비자들은 좀 더 저렴한 가격의 해외수입제품들을 안전하게 만날 수 있게 됐다.

    따라서 현재 중국과의 교역은 정상무역과 정식 국경간 전자상거래인 콰징 통관 방식으로 재편되어 가고 있는 상황이다.

    시노코리안과 서비스를 체결한 란왕그룹(LAN GROUP, 兰王集团)은 정식으로 콰징 운영권한을 보유하고 상해 보세구내에 콰징센터를 운영하는 기업으로서 일본약국체인인 삿뽀르드럭체인과 유럽의 압타밀 분유 등을 콰징보세구방식으로 중국에 수입 및 유통하고 있다.

    시노코리안은 이번 체결된 콰징수출서비스를 통해 한국의 우수한 상품들을 중국소비시장에 정식으로 빠르고, 경쟁력 있게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중국소비자들은 안전하고 최신 유행의 한국상품을 바로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된다.

    시노코리안은 중국 기능성화장품 플랫폼을 운영하는 중국유통전문기업으로서 한국의 1000여종의 기능성화장품을 중국의 B2B기업들에게 소개하고 있으며, 정식으로 중국시장에 수출하기 원하는 기업에게는 콰징수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노코리안의 박영만대표는 “합법적으로 18조원의 중국 직구시장을 공격적으로 공략할 길이 열렸다. 금번 콰징전자상거래 운영합작을 통해서 더 많은 한국기업이 콰징전자상거래의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4차산업혁명시대에 온라인과 모바일유통이 국가 간의 경계를 없애고 있으며 콰징전자상거래 방식 또한 우리 국내기업이 중국이나 전세계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매하고, 중국뿐만 아니라 전세계 소비자들이 K-뷰티를 직접 만나게 되는 좋은 통로가 된다”고 말했다.

    덧붙여 박대표는 ”시노코리안을 통하면 화장품, 건강기능식품을 중국 식약청의 위생허가 없이 바로 수입이 가능하다. 중국전자상거래법과 중국유통시장이 격변하고 있는 시기에 중국시장으로 가는 합법적이고 경제적인 길을 열게 됨으로써 K-뷰티가 중국에서 다시한번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시노코리안 박영만 대표는 롯데쇼핑㈜ 롯데마트 중국대표처 수석대표 출신으로, 중국 유아동 플랫폼인 테바글로벌(맘스베베)을 성공적으로 론칭시킨 중국유통 전문가다.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eennp.com/atc/view.asp?P_Index=1222
    기자 프로필 사진

    권순억 (kwonse1@chol.com)

    농협중앙회 문화홍보부
    신협중앙회 농협신협협동조합 상무
    중소기업중앙회 한국부동산사업협동조합 이사
    디지털인쇄협동조합 사업본부대표

    [권순억   |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ieennp.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섹션메인으로인쇄하기메일로 보내기스크랩
    페이스북으로 보내기트위터로 보내기요즘으로 보내기미투데이로 보내기
    현재 의견 (0개) ↑ 추천순 보기  ↓ 반대순 보기
    * 로그인을 한 다음 의견을 등록하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
    제목 등록하기

    내용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