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경제

더보기공지사항
    더보기칼럼·기고
    HOME > 종합뉴스 > 경제

    하임바이오, 치열한 경쟁 뚫고 국책과제 IP-R&D 사업자로 선정

    권순억|2019-02-22
    글자 크게글자 작게인쇄하기메일로 보내기스크랩
    ▲ [사진] 하임바이오 및 일본 액셀리드 관계자(사진 우측 첫번째 일본 엑셀리드 타케오치 (Takeuchi), 두번째 액셀리드 타가와(Tagawa) 이사, 우측 네번째 하임바이오 김홍렬 대표이사, 좌측 두번째 일본 세키스이 메디컬 타케오치 (Takeuchi) 사진제공=토스트앤컴퍼니) 
    ▲ 액셀리드사는 238년 역사를 가진 일본 제약회사로 세계 제약업계 순위 8위 내에 들어가는 글로벌 제약사 다케다(Takeda)의 자회사다.
    ‘암세포만 굶겨 죽이는’ 4세대 대사항암제를 개발 중인 바이오 전문기업 (주)하임바이오(HaimBio, 대표 김홍렬)가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특허전략개발원이 주관하는 ‘2019년 지재권 연계 IP-R&D 전략지원 사업’ 과제에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정되었다고 22일 밝혔다.

    하임바이오가 맡게 된 국책과제 IP-R&D 전략지원 사업은 한국특허전략개발원 소속 지재권전략전문가(PM)와 지재권 분석 전문기관이 팀을 구성하여 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밀착형 특허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핵심, 원천 지식재산권으로 무장한 세계적 수준의 IP 강소기업을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하임바이오 양재혁 본부장은 “신기술신사업 IP전략형을 통해 원천기술의 보호차원에서 특허시장 경쟁사를 분석하고 신기술 및 신사업(제품 또는 서비스) 개발을 위한 핵심 특허의 대응 전략, R&D방향, 우수특허 창출 전략 등의 지원을 제공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임바이오가 개발 중인 4세대 대사항암제(NYH817100)는 특정 암종에 약효가 있는 표적치료제라기보다는 모든 악성 종양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암세포만의 에너지대사 특성을 바탕으로 적용되는 약물이기 때문에 정상세포의 에너지 대사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암세포만을 굶겨 죽이는 치료제다.

    특히 이 회사가 개발중인 대사항암제(NYH817100)는 미토콘드리아의 산화적 인산화 과정에서 NADH를 이용하여 다량의 에너지를 생성하는 전자전달계와 암세포 특이적으로 과발현되어 있는 NADH 생성효소인 ALDH(아세트알데히드탈수소효소)를 동시에 억제하여 암세포만 굶겨 죽이는 원리다.

    이는 전세계적으로 유일한 토종, 원천기술로 암의 치료에 있어 연역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는 방식이고, 귀납적 방식의 종전 약들의 접근 모습과 다른 시도로 암치료 시장에 새로운 대사항암제라는 섹션을 만들만큼 중요한 접근이다.

    한편, 지난 19일 하임바이오는 신약 개발 컨설팅 업무차 일본 제약 컨설팅 회사 액셀리드(Axcelead)와 세키스이 메디컬 (Sekisui Medical)이 방문해 관계자들과 면담을 가졌다.

    238년 역사를 가진 일본 제약회사로 세계 제약업계 순위 8위 내에 들어가는 글로벌 제약사 다케다(Takeda)의 자회사인 일본 액셀리드는 신약개발을 위한 임상시험 수탁서비스와 컨설팅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일본 신약개발 컨설팅 회사이다.

    이번에 방문한 액셀리드는 100품목 이상의 IND(임상시험), 200품목 이상의 NDA/BLA(신약판매 승인신청/생물의약품 허가신청)를 추진한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하임바이오 양재혁 본부장은 “이번 국책과제인 IP-R&D 전략지원 사업에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정된 일은 굉장히 고무적인 일로서 기술력을 인정받아 연구개발한 보람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글로벌 신약개발 회사 일본 액셀리드가 하임바이오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글로벌 임상시험 진행은 물론 해외자본 유치와 투자, 특허까지 전문적인 컨설팅을 받을 예정이다. 원천기술로 세계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대사항암제 임상을 앞두고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을 앞당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하임바이오는 현재 안전성평가연구소에서 신약 ‘NYH817100’에 대한 비임상이 마무리 단계로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과 임상준비를 진행중에 있다.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eennp.com/atc/view.asp?P_Index=1216
    기자 프로필 사진

    권순억 (kwonse1@chol.com)

    농협중앙회 문화홍보부
    신협중앙회 농협신협협동조합 상무
    중소기업중앙회 한국부동산사업협동조합 이사
    디지털인쇄협동조합 사업본부대표

    [권순억   |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ieennp.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섹션메인으로인쇄하기메일로 보내기스크랩
    페이스북으로 보내기트위터로 보내기요즘으로 보내기미투데이로 보내기
    현재 의견 (0개) ↑ 추천순 보기  ↓ 반대순 보기
    * 로그인을 한 다음 의견을 등록하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
    제목 등록하기

    내용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