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경제

더보기공지사항
    더보기칼럼·기고
    HOME > 종합뉴스 > 경제

    유메인㈜,국내 최초 "호흡과 심박 센싱하는 고성능 바이오 센싱" 제품 개발 성공

    - 첨단 IoT 광대역 레이더 신제품 출시

    권순억|2018-11-01
    글자 크게글자 작게인쇄하기메일로 보내기스크랩
    ▲ 비접촉식 호흡 및 심박 감지 센서 UWB-Radar 4.6 시리즈 
    ▲ 김영환 유메인 대표는 “유메인은 국내 최초로 광대역(UWB) 레이더 센서 상용화에 성공한 기업이다. UWB 레이더 센서 제품의 대중화를 위해 다양한 제품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이번에 선보인 신제품에 대한 국내외 400여개의 글로벌 기업 및 연구소의 관심이 높아 2019년 300억원, 2020년 1천억원 이상 매출 달성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레이더 활용해 비 접촉으로 호흡, 심박 활동량 측정한다”

    국내 최초로 UWB(광대역) 레이더 센서 상용화에 성공한 레이더 센서 전문 스타트업 유메인㈜(대표 김영환)이 고성능 바이오 센싱 신제품, 보급형 신제품, 중장거리 모듈을 대거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유메인이 국내 최초로 개발한 UWB-Radar 4.6 시리즈는 4.6GHz 중심주파수를 사용하는 제품으로 사람의 호흡과 심박을 센싱할 수 있는 고성능의 바이오 센싱 제품이다.

    기존에 병원 및 요양원에서 사용하는 호흡 및 심박 측정 센서는 대상자의 몸에 센서를 부착해야 하는 측정이 가능한데 반해 UWB-Radar 4.6 시리즈는 비접촉으로 호흡과 심박, 활동량까지 센싱이 가능한 제품이다.

    사람에게 맞고 돌아오는 레이더 신호를 내장된 알고리즘 소프트웨어로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원리로, 해당 알고리즘까지 모두 유메인이 직접 설계하고 개발했다.

    국내외 표준에 부합하기 위해 동작 주파수는 3.75~4.9GHz를 지원하며, 휴대폰 전파세기의 1/700을 사용하기 때문에 인체에도 무해하다.

    UWB-Radar 4.6 시리즈는 건강상태 모니터링 뿐만 아니라 부재 시 정확한 침입 탐지 기능까지 제공하며, 비접촉으로 심박과 호흡을 센싱하기 때문에 일반 가정에서는 물론이고 병원, 요양원, 독거노인 모니터링, 스마트오피스 등 다중 이용 시설에서도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유메인은 지난 달 충남대병원과 전략적 MOU를 체결하고 UWB-Radar 4.6 시리즈를 활용해 환자의 1:1 실시간 바이오 센싱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또한, 유메인은 보급형 재실감지 센서인 UWB-Radar 7.9 시리즈도 선보였다. 7.9GHz 중심주파수를 사용하는 제품으로 실내에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 센싱한다.

    기존의 아파트 현관이나 건물 출입구, 공중 화장실 등에 많이 쓰이고 있는 저가형 모션센서의 경우 사람이 움직이지 않으면 부재로 판단하는 큰 오류가 발생하는 반면, UWB-Radar 7.9 시리즈는 움직이지 않고 숨만 쉬어도 정확히 재실 상태로 판단하는 제품이다.

    UWB-Radar 7.9 시리즈는 공기청정기, 가전제품, AI 스피커 등에 접목해서 사용 가능하며, 침입을 탐지하는 보안시스템이나 어린이 탑승 차량의 뒷자석 탑승자 센싱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김영환 유메인 대표는 “유메인은 국내 최초로 광대역(UWB) 레이더 센서 상용화에 성공한 기업이다. UWB 레이더 센서 제품의 대중화를 위해 다양한 제품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이번에 선보인 신제품에 대한 국내외 400여개의 글로벌 기업 및 연구소의 관심이 높아 2019년 300억원, 2020년 1천억원 이상 매출 달성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덧붙여 김 대표는 “UWB-Radar 4.6 시리즈, UWB-Radar 7.9 시리즈 제품 외에도 30~70m 거리의 사람, 동물, 차량 등을 센싱할 수 있는 ‘UWB-Radar 24’와 레이더로 상가 및 사무실 등에 출입하는 사람을 카운팅 하는 ‘피플 카운팅(people counting) 솔루션’의 프로토타입 개발에도 성공했다”고 전했다.

    세계 두 번째로 임펄스 레이더 상용화에 성공한 바 있는 유메인㈜은 2012년도에 설립된 레이더 센서 전문기업으로, CMOS 임펄스 레이더 칩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한 레이더 센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유메인은 세계 최초로 30~75m 이내의 30cm이상 물체의 감지 기능과 30~40m 이내에 있는 이동물체의 방향 추적 등이 가능한 초광대역(UWB) 근거리 레이더 센서 모듈(HST-S1) 개발에 성공한 바 있다.

    한편, 유메인은 신제품 출시에 맞춰 오는 6일 오후 2시부터 서울 강남 섬유센터빌딩 컨퍼런스홀 C1에서 ‘UWB 레이더 신제품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세미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유메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eennp.com/atc/view.asp?P_Index=1194
    기자 프로필 사진

    권순억 (kwonse1@chol.com)

    농협중앙회 문화홍보부
    신협중앙회 농협신협협동조합 상무
    중소기업중앙회 한국부동산사업협동조합 이사
    디지털인쇄협동조합 사업본부대표

    [권순억   |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ieennp.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섹션메인으로인쇄하기메일로 보내기스크랩
    페이스북으로 보내기트위터로 보내기요즘으로 보내기미투데이로 보내기
    현재 의견 (0개) ↑ 추천순 보기  ↓ 반대순 보기
    * 로그인을 한 다음 의견을 등록하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
    제목 등록하기

    내용
    (0/1000)